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청첩장 등 대량우편물 직접 봉투에 프린트하기

청첩장 등 우편물을 대량으로 발송해야 될 경우가 가끔씩 생기죠.


저도 지금까지는 라벨지에 먼저 프린트 한후 다시 우편봉투에 한장씩 떼서 붙였는데요


열댓장정도면이야 괜찮지만 100장이 넘어가면 이것도 일이더군요


그래서 직접 봉투에 인쇄 할 수 없을까 찾아 봤습니다.


별도의 라벨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워드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워드를 실행해야 겠죠


아래처럼요.



편지탭을 으로 이동해서 위에 보는 것처럼 여러 메뉴중에 편지병향시작을 눌러 봉투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새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사용하고자 하는 봉투 크기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그러면 워드의 용지 레이아웃이 아래처럼 우편봉투의 형태로 바뀝니다.



보내는 사람 위치에 주소를 적어줍니다.


여러장을 인쇄해도 보내는 사람 주소는 하나로 고정이겠죠.


그리고 다음과 같이 받는사람을 눌러 기존목록사용을 선택합니다.



상황에 따라 연락처에서 바로 인쇄할 수 도 있습니다.


기존목록 사용을 선택하면 해당 주소리스트가 있는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엑셀파일 말고도 선택이 됩니만.. 우리는 마소의 노예니까 엑셀파일로 저장이 되있겠죠.




엑셀파일을 선택하면 위에처럼 테이블을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주소리스트가 있는 테이블을 선택합니다.



병합필드 삽입을 눌러 원하는 필드를 선택해서 편지봉투 위에 표시하고 위치를 조정합니다.


이부분의 편집은 보통의 워드를 이용한 편집과 같습니다.


편집이 끝나면 보통의 경우처럼 인쇄명령을 통해 프린트하는것이 아니라


완료병합에 있는 문서인쇄를 통해서 인쇄를 해야한다.


문서인쇄를 클릭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면 확인을 눌러 병합을 한다.




확인을 눌러 완료병합이 끝나면 보통의 인쇄화면이 나오고 인쇄를 시작하면 된다.



한가지 팁을 더 드리면 표면이 매끄러운 봉투가 아닌경우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하는것이 더 인쇄품질이 좋다.